/*구글 애널리틱스 관련 코드*/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교환학생 가기 전 준비해야할 체크리스트!

다양한 나의 생활 팁

by 취하고싶다 2020. 2. 18. 17:37

본문

교환 학생 가기전 체크리스트


"

교환 학생

가기 전

준비해야할

체크리스트

"

안녕하세요! 다시 돌아온 다이소입니다! 저는 반년 정도 인도로 교환학생을 가게 되었습니다!

교환학생 합격 후 3주간 준비해야 할 것들이 많더라구요~ 처음 준비하면 필요한 것을 빠뜨리기도 쉽고 준비하기 어려운데요!


대학교 교환학생 준비


그래서! 조금이나마 쉽게 준비해보고자 제가 가기 전에 준비했던 체크리스트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참고하셔서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글을 작성했습니다~


체크리스트 첨부파일

교환학생 가기전 체크리스트.xlsx



체크리스트


첨부한 파일을 보면! 필수적으로 준비해야할 항목들과 선택사항으로 나뉘어 집니다! 

하지만! 대학마다 교환학생 가기 전에 준비해야하는 서류 내역이 다르니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준비할 때 조심해야 할 것 그리고 특이사항을 경험적인 측면에서 적어보려고 합니다~ 

끝까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교류학생 공부


특이 사항


첫번째! "여권 사진 여유분 챙기기"


현지에서 유심칩을 구매할 때 제가 간 곳들은 여분의 여권사진이 필요하더라구요! (미국은 필요없었구, 방글라데시, 인도는 필요한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참고로 여행을 목적으로 가시는 분들은 이 글에서 논외로 하겠습니다!


해외 인턴 준비


두번째! "재정 증명서 발급"


여행이 아닌 교환학생 가시는 분들은 아마 대부분 학생 비자가 필요하실텐데요!

저는 돈을 아끼려고 비자 대행 업체가 아닌 직접 신청을 했었습니다. 학교에서 알려주는 서류 말고도

부모님 재정 증명서가 필요할 수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교류 학생 준비리스트


세번째! "현금카드 준비"


아마 현지에서 이것이 제일 중요한 부분인데요!

마스터 카드, 비자 카드등 현지에서 결제가 되는 카드를 준비해야 합니다! 대부분 수수료가 엄청난데요..

결제 혹은 인출금액에 1%넘게 붙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저는 하나은행에 비바플러스 카드를 준비했습니다~ 해외 카드 중에서 하나 은행과 SC 제일은행이 혜택이 많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준비 체크리스트


네번째! "공인 인증서 한국에 발급받고 가족에게 알리기"


이것은 제 경험에서 나온 일화인데요! 해외에서 공인인증서가 안 되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ㅠㅠㅠ 하지만 한국에서 행정 업무를 봐야하는데 (예를 들어 근로장려금 신청) 교환학생 국가에 있어 사용하지 못할경우 미리  한국에 있는 가족들에게 미리 전달하여 놓으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대학 준비


다섯번째! "집 구하기"


저는 에어 비엔비를 통해 교환 학생 기간동안 살 집을 마련했습니다! 생각보다 해외에서 기숙사가 아닌 현지 집을 구입하는 것이 꽤 어렵더라구요ㅠㅠ 제일 걱정인 것은 돈을 떼먹힐까봐 걱정하는 부분일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에어비엔비와 같이 보증을 해줄 수 있는 예약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해외 대학 체크리스트


여섯번째! "공항 픽업 서비스 이용하기"


아마 공항에 도착하신 후 다양한 방법으로 예약한 숙소까지 이동할 것입니다! 택시, 버스, 리무진등 여러 방법을 사용하시는데요!


저는 픽업서비스를 미리 한국에서 구입하여 들고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인터넷에 프라이빗 픽업/센딩 서비스를 검색해보시면 필요한 상품들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해외 가기전 알고가야할 사항


반년 동안 교환학생을 가면서 블로그에 도움이 될 만한 글을 올리려고 노력하겠습니다!! 모두들

안전하게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이상 다이소였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